김독서의 책

2 - 헐뜯음에 관하여 / 김독서 본문

나의생각

2 - 헐뜯음에 관하여 / 김독서

김독서 2023. 4. 26. 00:17
반응형

나는 왜 재판관이 되었을까 :(

언젠가,
남을 헐뜯는 게 문화처럼 된 직장에 들어왔다.


아주 자연스러운 모습으로 서로를 헐뜯는다.

 

이것을 지켜보는 나는 불편하고 자연스럽지가 못하다.
그로부터 3년이 지났고

.

.

자연스럽게 남을 헐뜯는 내가 있다.

 

이것을 인지하였을 때
나는 나 자신이 너무 싫고
슬펐다.

 

 

 

그래서 생각을 해보았다.
어떤 일이든 이유가 있기 마련이므로
왜 나는, 왜 그들은, 타인을 헐뜯었을까...


이유는 두 가지라고 생각한다.

.

.

첫 번째로
남을 헐뜯음으로써 나의 편을 만들고 싶은 것이다.


확실한 내 편이 아니더라도 그 이야기를 듣는 사람이 

최소한 내 감정과 생각에 동조하는 공범이라고 위안을 삼는 것이다.

.

.

두 번째는
무리 속에서 나의 위치를 확인하고 싶은 것이다.


내가 한 무리에서 어떠한 생각을 가졌다고
말을 했을 때 사람들의 반응을 통해서 나의 영향력을 보고 싶은 것이다.


두 가지 모두 본질은 같다
"내가 심판받지 않으려고 남을 심판하려는 것"


그리고 이것을 반성하는 지금
나는 알베르 카뮈의 전락에 나오는 주인공
클라망스처럼 참회자가 된 것이다.

.
"모든 인간은 재판관이자 참회자이다." 

그리고 이것은 또 반복될 것이다.

.
지금은 참회자인 내가 

언젠가 다시 남을 심판하는 재판관이 될지 모른다.
세대가 거듭되고 인간은 다른 모습, 

다른 방식으로 살아갈 테지만 

.

인간 기본 속성 자체는 변하지 않으므로 고칠 수 없다.

 

 

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이 형국은

마치 지옥이 아닌가

반응형
Comments